Ⅰ. 서론
평화적 통일을 목표로 할 때 제일 우선해야 할 것은 평화적 협력 관계를 수립하는 일이다. 독일의 경우와 달리 우리는 서로 살육전을 벌였고, 그 이후에도 심각한 적대 관계를 지속하여 왔으므로 이 관계를 해소하고 협력하는 관계로 바꾸기가 매우 어렵다. 사사건건 의견이 갈리고 소소한
방안과 대북정책을 국민들에게 정확하게 알리고, 그 내용에 대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통로역할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남북화해 분위기 속에서 일정부분의 혼란과 갈등이 표출은 인정되지만, 통일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긍정적으로 형성된 대북관의 분열가능성에 대비를 갖추어야 한다.
하여 남과 북의 유아교육이 조화롭게 통합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필요성으로 인해 북한 유아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남한과 북한의 유아교육 내용을 비교해 봄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한 유아교육의 통합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형성된 두 개의 체제를 자유민주주의적 기본 질서에 기초하여 통합함으로써 한반도에 하나의 주권 국가가 존립하도록 하는 것”, 즉 분단의 극복이라고 말하고 있다.
2) 통일교육의 개념
통일교육지원법 제2조는 “통일교육이라 함은 국민으로 하여금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필요성에 대해서 강한 사회적 합의가 존재한다고 말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보여 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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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남북이 하나 되어 통일된 민족국가를 위한 우리의 노력
1) 효율적인 분단관리
새로운 통일방안은 분단을 효율적 관리하고 그 결과 주어질 통일의 기회를 실기하지 않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는
민족공동체의 완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통일 교육이 변화되는 계기로 이어졌다.
국제 정세의 변화의 가장 커다란 특징은 사회주의권의 급격한 변화였고, 이는 소련과 동구의 공산권 국가의 붕괴, 독일 통일, 사회주의권과의 북방 외교의 실현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주의 체제
민족 문화와 체제를 존속시켜 왔다. 이렇게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자주성과 통일성을 지켜 온 우리 민족이, 원하지 않는 분단 상태에서 동족 간의 대립과 분쟁을 지속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둘째, 통일은 분단으로 인한 남북한의 이질화 현상을 극복하고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하여 이루어져야
강조하는 흑백논리적 시각이 주류를 이루어왔다. 이는 우리 민족의 통일여건을 조성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근본적인 장애요인으로 등장하였다. 새로운 통일교육은 대치와 단절의 시대에 머물러 있는 냉전적 가치들을 지양하고 공존, 화해, 평화와 같은 상호 이해와 협력을 확대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남북한의 현실, 통일과정, 통일 상황에 관하여 올바른 지식과 합리적인 판단력을 습득하도록 하며, 통일을 준비하는 동시에 통일 이후를 대비하는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보다 발전적인 민족공동체를 건설하는 데 기여하도록 지도하는 교육’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고 민족공동체적 삶을 형성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관광은 보는 시각에 따라 그 얼굴을 정치, 사회, 문화로 치장할 수 있다. 관광을 개인, 사회, 국가, 민족에 따라서 치장하는 논리도 있다. 관광지는 단순한 지역공간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생성, 변화, 발